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취미 일본어/일본어 문법 최종자료실

5-2. 일본어 문법 조사(2일차)

전체적인 것 모두를 다루지는 못하고, 일부분만 쓸수 있을것 같습니다.
물론~ 제가 이해한것과 공부한 정도 뿐 입니다. ^^;
휴~ 힘들군요.
격조사냐 접속조사냐, 종조사 구분은 다시보니 제가봐도 이상해 보이네요...;;;

1) が
  가. 격조사
   가) 동작, 작용의 주체나 성질· 상태의 주체를 나타냄 : ~이, ~가
    3月(さんがつ)の初(はじ)めに入学試験(にゅうがくしけん)行(おこな)
    われる


   나) ほしい, すきだ, にくい(밉다)등의 기분 또는 わかる, できる 등의 대상
       격을
나타냄( ~이, 가 / ~을, 를)
    こんな易(やさ)しい問題(もんだい)分(わ)からないのは困(こま)りますね

   다) 체언에 붙어 연체수식격을 나타냄 : ~의
    我(わ)国(くに)の人口(じんこう)はだいたい1億(いちおく)です
  
   라) 기타
    a. 주어에 どれ, どちら, だれ, なに등과 같은 의문사가 있는 문장
    b. 주어가 두 개 있어서 선택하는 의문문
    c. ~보다 ~쪽이 ~하다, ~중에서 ~가 가장 ~하다 같은 선택문

  나. 접속조사
   가) 전체나 보충적 설명을 하는 문장과 연결 : ~인데, ~는데, ~만
    この間(あいだ)の話(はなし)です、あれはその後(ご)どうなりましたか

   나) 반대되는 사실을 나타내는 문장을 연결 : ~인데도, ~이기는 하나, ~만
    昼間(ひるま)は暖(あたた)かくなった、夜(よる)はまだ寒(さむ)い

   다) 동사의지형 + が 동사기본형 + まいが : ~지라도
    あの人(ひと)が行(い)こうが行くまいがわたしの知(し)ったことじゃない

  다. 종조사
   가) 실제와 반대되는 일을 바라는 기분 : ~하련만, ~겠건만, ~텐데
    人間(にんげん)も鳥(とり)のように空(そら)を飛(と)べたらいいんだ

   나) 의사를 완곡하게 나타냄 : ~만, ~데
    すみません、よく聞(き)こえなかったんです 

2) は
  가. 서술의 대상을 나타냄 : ~은, ~는
   今日(きょう)一日(いちにち)何(なに)も食(た)べない方(ほう)がいい

  나. 비슷한 종류의 것을 대비적으로 나타냄 : ~은, ~는
   鉛筆(えんぴつ)あるますが、万年筆(まんねんひつ)ありません

  다. 서술 부분을 강조 : ~은, ~는
   こうなると思(おも)わなかった

  라. 동사의 연체형 + には : ~하기에는, ~하려면
   結婚(けっこん)するには早(はや)すぎる

  마. 접속조사 て 를 받아서 ~ては(では) 로 조건이 되풀이 되거나, 부정적
    판단을 이끔 :
~하고는, ~해서는
   書(か)いては消(け)し、消しては書いた

  바. 기타
   술부가 두 개 있어서 하나를 고르는 문장
   술부가 맞는지 틀리는지 대해 묻는 문장
   술부가 무엇인지 전달하는 문장
   술부에 의문사가 있는 경우 와 접속조사 가 있는 경우

3)
  가. 격조사
   가) 체언 + 체언 으로 소유· 소속을 나타냄 : ~의
     私の妹は歌手(かしゅ)です。

   나) 내용적인 관련 : ~에 관한
     歌(うた)の会(かい)

   다) 동격 : ~인, ~라는
     社長(しゃちょう)の川村(かわむら)です。

   라) 형식명사(ため、よう、ゆえ)앞에서 실질적인 것 을 뜻한다.
     父(ちち)の病気(びょうき)のために心配(しんぱい)する

   마) 용언이 체언을 수식시 그 동작이나 상태의 주체나 대상이 되는 사람이나
       사물
     頭(あたま)の痛(いた)い時(とき)には、この薬(くすり)がよく効(き)き
     ますよ。

  나. 종조사
   가) 여성이 문장 끝에 사용. 상대방의 주의를 끌려고 할 때.
     今おなかがいっぱいなので、何も食べたくないの。
     지금 배가 불러서, 아무것도 먹고싶지 않아요.

   나) 질문의 경우(올려서 발음함)
     夏休(なつやす)みはいつから始(はじ)まりますの?
     여름방학은 언제부터 시작해요?

   다) 확인할때, 주로 のね꼴로 사용
     あなたが行ってくれるなら、私は行かなくてもいいのね。
     당신이 가준다면, 나는 가지 않아도 되는거죠?

   라) しなさい등과 함께, 명령의 의미로 사용
     テレビなんか見(み)ていないで、勉強するの。
     Tv같은거 보고있지 말고, 공부하도록 해요.

  다. 병렬조사 
   가) A~B~ 열거함 : ~느니
     辛(から)いの酸(す)っぱいのと味(あじ)にうるさい。
     맵다느니, 시다느니 하고 음식맛에 까다롭다.

   나) 뒤의 용언을 부정형으로 해서 앞의 용언의 의미를 강하게 하는데 사용
      (~형언할
수 없을 정도로 ~이다, ~하다)
     痛(いた)いのいたくないのって部屋(へや)の中(なか)を暴(あば)れ回
     (まわる
) 아프다느니, 아프지 않다느니 하며 온통 방 구석을 뒹군다.

4) を
  가. 동작의 목적, 대상 을 나타냄 : ~을
    牧本(まきもの)さんは図書館(としょかん)で本(ほん)読(よ)んでいます 

  나. 行(い)く、通(つう)、歩(ある)く 등과 같은 장소의 이동을 나타내는
      동사가 
쓰여지는 문장에서 그 동작이 행해지는 장소나 지나치는 장소를
      나타냄
(~을, ~를, ~에서)
    毎日(まいにち)、公園(こうえん)散歩(さんぽ)している

다. 出(で)る、離(はな)れる 등과 같이 어떤장소로부터 이동한다는 의미의
    동사가
쓰여지는 문장에서 그 장소를 나타냄( ~을)
   私(わたし)は毎朝八時(まいあさはちじ)に家(いえ)出(で)て、学校
   (がっこう)へ
行きます

라. たい、에서 희망의 대상이 사람이거나, 또는 한자어 + したい의 대상인
    경우
   君(きみ)にこの詩集(ししゅう)やりたい
   彼(かれ)の話(はなし)信用(しんよう)したい